본문 바로가기
Programming

셰이더 프로그래밍 기초: 정점셰이더와 픽셀셰이더 정의

by Deongeun 2024. 10. 4.

셰이더란?

색의 농담, 색조, 명암의 효과를 주는 것

셰이더의 최종결과는 농담, 색조 명암효과를 조합한 하나의 RGBA 색상값이다.

 

정점 셰이더란?

정점셰이더가 입력값으로 받는것은 3D 모델 자체인데 모델은 폴리곤으로 구성된다.

폴리곤 = 삼각형의 집합, 3D모델 = 정점들의 집합

삼각형은 3개의 정점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정점데이터 = 정점셰이더의 입력값

 

정점 셰이더의 역할=> 3D모델을 구성하는 정점들의 위치를 좌표로 변환하는 것

픽셀이란?

: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

화면에 무엇인가를 만드려면 픽셀을 어디에, 몇개를 그려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.

=>래스터라이저가 하는 일

래스터라이저는 정점셰이더가 출력하는 정점의 위치를 모아 삼각형을 만들고, 그 안에 들어갈 픽셀을 찾아낸다.

=>픽셀 셰이더 함수는 래스터라이저가 찾아내는 픽셀 수만큼 호출된다.

 

픽셀 셰이더의 역할 ==> 화면에 출력할 최종 색상을 계산하는 것

즉, 셰이더란

화면에 존재하는 각 픽셀의 위치색상을 계산하는 함수다.

 

 

'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SON(JavaScript Object Notation)이란?  (0) 2020.11.2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