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🧷 BSDF 노드 ]
00. Substrate Slab BSDF
✔ 가장 기본이 되는 머테리얼 노드
✔ Diffuse, Specular, Roughness, Fuzz, Anistropy 등의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다.
✔ 불투명 subsurface, 반투명 물질을 표현할 수 있다.
01. Substrate Eye BSDF
✔ 눈 머테리얼을 렌더하기 위한 전용 노드
✔ 각막과 홍채에 대한 특정 입력이 포함된다.
02. Substrate Hair BSDF
✔ 헤어 전용 렌더 BSDF
03. Substrate Simple Clear Coat
✔ 클리어 탑 코트로 머테리얼을 간단하고 빠르게 렌더할 수 있다.
✔ 백그라운드로 Substrate Slab을 사용하면서 Clear coat 렌더링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
▼Coat Coverage = 0
✔ 기본적으로 위에 코팅된 느낌으로 머테리얼이 나오고, 코팅 자체의 coverage나 Roughness를 따로 조절할 수 있다.
04. Substrate SingleLayerWater BSDF
✔ 물시스템과 함께 사용되는 물 머테리얼 렌더 전용 BSDF
05. Substrate Unlit BSDF
✔ Substrate방식에서는 unlit으로 하려면 본 노드를 붙여줘야한다.
✔ 그냥 Base Color, Emissive Color로 맞추는 것과는 다르다.
** unlit slab을 블렌드해야할떄는 Emissve color만 입력만 사용되는 일반 Substrate slab사용한다.
▲Red컬러를 EmissiveColor에 연결한 모습
06. Substrate Volumetric-Fog-Cloud BSDF
✔ Volumetric Fog나 Cloud를 렌더하는데 사용되는 노드
[ 🧷 Substrate Operator 연산자 노드 ]
✔ Operator 노드는 Substrate Slab BSDF와 Substrate Simple Clear Coat에서만 쓸 수 있다.
00. Substrate Coverage Weight
✔ Weight를 통해 Coverage 양을 제어할 수 있다.
✔ 아래 표면을 덮는 정도를 제어한다. 먼지/흙과 같이 불투명한 물질을 위에 배치하려면 Substrate Vertical Layer 연산자와 함께 사용해야한다.
▲ Coverage Weight = 0
▲ Coverage Weight = 0.5
▲ Coverage Weight = 1
01. Substrate Horizontal Blend
✔ 2개의 슬랩을 혼합한다.
✔ 하나는 배경, 하나는 전경. Mix는 Linear방식으로 혼합비율을 제어한다.
✔ Foreground가 흰색으로 들어간다.
02. Substrate Vertical Layer
✔ Top/Bottom 방식으로 슬랩을 레이어링 한다.
✔ 상단 레이어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다.
03. Substrate Add
✔ 2개의 슬립이 필요하다.
✔ 물리적 법칙에 맞지않아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.
[ 🧷 Substrate Building Block 노드 ]
✔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사례에 활용할 수 있게 머테리얼 함수로 만들어 놓은 것
00. SMF_Coat / Coated
✔ 2개의 슬립을 레이어링해서 코팅된 머테리얼을 생성하는 함수
함수 내부를 보면 두개의 슬랩이 vertical Layer방식으로 형성되어 있다.
01. SMF_Metal/ NonMetal
03. SMF_UE4Disney
✔ substrate방식이 아닌 UE4 머테리얼(Diffuse, Metalic, Specular)을 파라미터화 하기 위해 디폴트 셰이딩 모델을 리플리케이트(변수의 1:1 사본을 만드는것)하는 머테리얼 함수
04. SMF_UE4Unlit
✔ UE4 unlit 셰이딩 모델을 substrate로 재현하는 머테리얼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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